본문 바로가기

객실 승무원 준비

승무원 과외 학원 평균 비용은 얼마일까

항공사 객실 승무원 채용이 있을 때마다 많은 준비생들이 지원해요. 저가항공사(LCC) 채용에도 수천명이 지원하고 대형 항공사(FSC)의 경우에는 1만명이 넘게 지원을 하고 있어요. 코로나 확산으로 항공업계 인기가 주춤하기도 했지만 캐빈크루, 플라이트 어텐던트, 플라이트 크루, 스튜어디스, 스튜어드 등 다양한 명칭으로 불리는 객실 승무원은 여전히 많은 준비생들의 선망의 대상이자 꿈이에요.

 

항공사 채용과 승무원 과외

객실 승무원 채용이 있을 때마다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게 바로 승무원 과외에요. 승무원 과외는 인스타그램, 유트브, 블로그, 오픈채팅방 이제는 앱으로도 쉽게 찾아볼 수 있어요. 승무원 준비생들은 높은 경쟁률 속에서 합격 하기 위해서 비싼 과외나 학원을 찾아요.

 

하지만 승무원 과외는 가격도 천차만별이고 커리큘럼도 제각각이라 도대체 어느 곳에다 문의를 해야 할지 감을 잡기 어려워요. 과외를 받아본 많은 분들이 에어리얼에 과외후기를 알려주셔서 정리를 해두고 있지만 수업료 책정 기준이 뚜렷하지 않아서 다양한 후기들을 비교해서 판단해보는 방법밖에 없어요

 

승무원 과외, 학원수업

과외와 학원의 큰 차이는 수업을 듣는 인원 수 차이에요. 수업을 듣는 인원이 적을수록, 1대1 일수록 맞춤형 코칭 방식이기 때문에 비용이 비싸져요. 대신 그만큼 단기간에 빠른 성과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과외와 학원에서 배우게 되는 내용은 유사해요. 모의면접, 자기소개 첨삭, 답변 만들기, 롤플레잉 수업을 주로 하고 스피치, 이미지 메이킹 같은 특수한 수업을 하기도 해요. 토익 점수가 없거나 부족한 학생들에게 영어 기초반 수업을 하기도 해요. 별도로 토익 수업을 듣거나 별도 스터디 그룹에  참여 시키기도 하고요.

 

기본과정 수업 후에는 추가 비용을 내면 횟수를 늘릴 수도 있지만 굳이 그럴 필요까지는 없어요. 업체에서 제시한 기본 커리큘럼 과정만으로도 채용 전형과정 동안 필요한 지식은 충분히 습득이 가능하기 때문이에요. 이후 수업들은 새로운 지식이나 정보를 배우지 않고 여러 면접 기출이나 롤플레잉 모의면접 후 피드백을 받는 반복이에요. 

 

승무원 과외 평균비용

승무원 과외는 보통 주 2회, 회당 2시간씩 4주 동안 수업을 해요. 과외비는 회당 비용으로 계산해요. 적게는 5만원에서 많게는 10만원까지 하는 곳도 있어요. 에어리얼에 실제 과외를 받아본 수강생들이 알려준 100개 이상 후기들로 알아본 승무원 과외는 회당 평균 ₩73,000원이고 6.2회 수업을 해요. 이 두 가지로 계산한 평균 과외비는 ₩45만원이에요. 원데이 클래스를 제외하고 가장 저렴한 과외는 4회 12만원이었고, 가장 비싼 과외는 12회 256만원이었어요.

승무원 학원 평균비용

승무원 학원비는 1년 과정 기준으로 대략 평균적으로 150만원~200만원 사이에요. 커리컬럼에 따라 가격 차이가 발생하지만 에어리얼에서 직접 5곳에 문의해서 확인한 학원비는 모두 달랐어요. 정규반 기준으로 A학원은 200만원, B학원은 180만원이에요. C학원은 170만원, D학원은 160만원, E학원은 190만원이었어요. 1회 수업 시간은 3시간 내외에요. 

 

승무원 과외 합격생 배출 함정

"A항공사 승무원 최종 합격자 00명 배출!"

과외나 학원은 특성상 합격자가 나오면 그걸 보고 다른 수강생들이 따라 등록을 하게돼요. 수강생이 많아지면 합격자가 나올 확률이 높아지고, 합격자가 누적되는 만큼 수강생이 많아지는 구조에요. 누적 합격자 라는 것은 시간이 지날수록 많아질 수 밖에 없어요. 하지만 아이러니 하게도 합격자가 많이 배출 될수록 수강생이 많아지고, 수강생이 많아진만큼 강사 한사람이 수강생 한명 한명에게 피드백 해줄 수 있는 시간이 줄어들게 돼요. 준비생들은 합격생을 많이 배출해서 유명해진 과외에 비싼 수업료를 내고 있는데, 숙제만 많이하고 정작 충분한 피드백을 받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해요. 과외 비용은 내가 코칭받을 수 있는 시간과 비례해야 해요.

 

승무원 과외가 필요할 때

승무원 과외비는 취업 준비생들에게 부담스러운 가격임에는 틀림 없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많은 학생들이 과외와 학원을 찾는 이유는 아무래도 혼자서 정보를 수집하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이 아닐까 싶어요. 만약 여러분들이 지금 막 승무원 준비를 시작했다면 우선 에어리얼에서 기본적인 준비 순서와 객실 승무원들 준비과정 인터뷰를 보면서 정보를 습득하시길 추천드려요. 그러고 나서 스터디를 하면서 모의면접 연습하시다가 부족한 부분을 채우기 위해 과외를 선택해도 늦지 않아요. 승무원 과외를 알아보실 때 고려해야할 3가지도 꼭 참고해주세요.

 

 

---

승무원들에게 필요한 진짜 정보 - 에어리얼

Find Real, Air Real